2024학년도 제1학기 조형예술전공 A-B-C 특성화 선도 프로그램 시행
- 작성자 박주연
- 작성일 2024-07-10
- 조회수 2669
2024학년도 제1학기 조형예술전공 A-B-C 특성화 선도 프로그램
<AI를 활용한 상명대학교 상징이미지 개발 및 이를 활용한 상명 향(香) 제품 개발>
─ 온라인 전시 & 아카이빙 자료로서의 프로젝트 결과 집대성
본 프로젝트는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시행한 ‘A-B-C 특성화 선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써, 기술과 예술의 접목을 통해 산출된 이미지를 아트 상품화하였다. 이를 통해 예술과 다른 영역 간의 융합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예술을 전공으로 하는 미술학부 조형예술전공 재학생들에게 자신이 배운 것으로 하여금 본인이 개척할 수 있을법한 진로의 방향을 모색케 하였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이미지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생성된 이미지를 디지털 프린팅하여 엽서로 아트상품화하였다. 이는 향낭, 전통매듭과 함께 포장되어 완전한 상품으로 다듬어졌고 이를 온라인으로 공유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예술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케 한다. 아트 상품화된 이미지는 학교 이미지를 기반으로 제작된 것으로써, 상명대학교의 로고 및 상징 등의 이미지가 토대가 되었다. 이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이미지와 아트 상품을 제작한 학생과 결과물을 감상하는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명대에 대한 애교심을 고취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해당 온라인 아카이빙은 이와 같이 시행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상명대학교 서울캠퍼스의 《A-B-C 특성화 선도 프로그램》 운영하에 전개된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상명대학교의 특성화 전략인 ‘미래기술을 활용한 예술(A)-비지니스(B)-문화(C) 콘텐츠 기반의 사회 맞춤형 융합’을 강화하기 위한 선도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에 목적이 있다. 그 뿐만 아니라, 대학의 A-B-C 특성화 브랜드화를 추구하고 애교심을 고취하는 데에도 그 의의가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특성화 과제로 총 네 가지를 내세우는데, 소프트 파워를 향한 창발 지향 교육, 브랜드화를 추구하는 융합 기반 연구,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가적 역량 구축, 지속가능성 중심의 사회적 가치 추구가 해당된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
2024년 04월 ~ 2024년 06월
[프로그램 참여 인원]
기획 및 총괄 │ 이상은 교수(상명대학교 미술학부 조형예술전공)
특강 및 자문 │ 문유진 대표(디자인 바치), 양희경 교수(상명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참 여 자 │ 강하연 김규리 김민영 김소영 김희수 송하훈 원진주 이수민 이유정 정예지 함다연 황재연
Poster
Brochure
Artworks
강하연 / 김규리
김민영 / 김소영
김희수 / 송하훈
원진주 / 이수민
이유정 / 정예지
함다연 / 황재연